교회용어들

교회 처음 오신 분들은 환경도 낯설지만 교회에서 사용하는 용어들이 편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음의 소개는 기독교 용어들에 좀 더 익숙하게 돕기 위한 내용입니다.

주일

일요일을 뜻하는데요. 주일은 예수님이 부활하신 날이 일요일인데 이 날을 ‘주님의 날’ 즉 주일이라 칭합니다.

부활절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신 지 3일째 되는 날, 부활하신 것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성경적 의미는 교회는 예수님을 머리로 한 몸입니다. 몸은 지체로 구성되는데 가장 작은 단위가 세포(셀)입니다. 교인들은 셀(소그룹)으로 모여 일주일 한번 모임을 갖고 서로 사랑을 나누며 위로 격려합니다. 함께 성경을 묵상하고 나누며 영적인 생명력을 가집니다. 좋은가족교회가 사도행전적인 초대교회의 꿈을 이루는 기초단위입니다.

사역

하나님의 나라와 뜻이 펼쳐질 수 있도록 섬기는 역할입니다.

양육

영적으로 출생한 그리스도인에게 지속적인 믿음 성장이 일어날 수 있도록 영양분을 공급하는 교육체계 즉 ‘영적인 학교’입니다.

침(세)례

죄를 씻는 행위로 죄인이 하나님 앞에 회개하고 그 회개의 표로서 죄를 씻어 정결케 하는 것. 이를 통해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동참하여 새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간증자신의 과거 죄를 고백할 뿐 아니라 삶 속에 역사하신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섭리하심을 증언하는 일입니다.

송구영신예배

묵은 해의 마지막 끝자락에 지난 해를 지켜주신 하나님께 감사하고 새로 맞는 한 해의 새벽미명 첫 시간을 주님과 함께 함으로 예배 드리는 시간입니다.

묵상(QT)

매일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과의 만남을 갖고 말씀을 자신의 생활에 적용하는 묵상의 시간입니다.

아웃리치

국,내외 복음이 전해지지 않은 땅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하며 제자양육을 함으로 그리스도의 사랑과 섬김을 실천하는 활동입니다.

하야

히브리어로 ‘존재가득 채워 흘러넘치게 하다’란 뜻입니다. 초대교회 성도들이 말씀을 반복하여 읽는 행위를 뜻하는데 한국어로는 ‘새기다’, ‘암송하다’와 비슷한 면이 있습니다.

다라쉬

히브리어로 ‘연구하다, 조사하다’란 뜻입니다. 성경을 연구하고 공부하는 것은 성도들에게는 필수적 사항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깊이 알아 갈 수 있습니다.

말씀의 사람 말씀전수 말씀전파 좋은가족교회 표어이자 구호입니다.
초대교회 성도들처럼 말씀을 깊이 알고 배워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
자녀와 영적으로 어린 이들에게 전수하며, 열방에 선교하는 것을 뜻합니다.
교회의 사명이기도 합니다.

Previous Next
Close
Test Caption
Test Description goes like this